충치, 신경 치료 후 술 마셔도 되나요?
■ 충치, 신경 치료 후 술 마셔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청라치과 나종찬 원장입니다.
충치 치료나 신경치료를 받은 뒤, 술을 마셔도 되는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회식이나 약속이 잡혀 있을 경우, 치료보다 음주 가능 여부를 더 걱정하시기도 합니다.
사실 충치 치료와 신경치료 후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답은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 종류와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인데요.
■ 충치 치료 후에는 술을 마셔도 되나요?
충치 치료는 간단한 레진 치료나 작은 충치를 치료한 경우라면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마취를 했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취로 인해 입술이나 볼 안쪽 감각이 둔해진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본인도 모르게 씹거나 상처를 낼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취가 완전히 풀린 이후 음주와 식사를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치료 직후에는 치아가 예민한 상태일 수 있으므로 과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에 지나친 자극을 주는 것은 회복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1~2일 후 부터 음주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신경치료 후 술은 왜 주의해야 할까요?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대부분 염증이 있었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가 끝났다고 해서 염증 부위가 바로 회복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경치료 후에는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고 염증 부위가 더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음 날 통증이 심해지거나 치아가 뜬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술이 회복 과정에 방해가 되었을 가능성이 크며, 염증 부위의 자극을 보다 악화시키는 상황이 됩니다.
그렇기에 신경치료 후 술은 일주일 뒤 부터 드시는 것이 치아에 안정적입니다.
■ 약을 복용 중인 경우는 더 주의해야
신경치료 후 항생제나 진통제를 복용 중이라면 술을 더 신중히 피하셔야 합니다.
특히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 음주는 약효를 떨어뜨리고 위장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습니다.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복용 중인 약을 모두 다 처리할 때까지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 글을 정리하며
간단한 충치 치료를 받았다면 가벼운 음주 정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치료를 받았거나 현재 약을 복용 중이라면 치료 후 며칠 정도는 술을 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환자분들 중에는 “한 잔 정도는 괜찮겠죠?”라며 물어보곤 하시지만, 저는 이렇게 답변드립니다.
“치료는 끝났지만 회복은 아직 진행 중입니다. 술 한 번 참는 것이 더 나은 회복과 치아 건강에 도움됩니다.”
충치 치료나 신경치료가 끝나는 것은 회복이 시작된 단계일 뿐, 완전히 정상적인 상태가 되는 과정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루 이틀 음주를 참는 작은 인내가 장기적으로 더 건강한 치아를 만드는 데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